Center for Research Ethics Information
교육자료

교육자료

교재

게시판 글보기
초등학생용 연구윤리교육 자료 - 서울교대 교육연수원
저자
초등학생용 연구윤리교육 자료 - 서울교대 교육연수원
출판사
출판일
목차

2007년 한국학술진흥재단 지원으로 이루어진 정책 연구인 “초 · 중등 연구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최종보고서 중의 일부 자료를 발췌해서 초등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재정리한 탐구학습 자료입니다. 

(편집: 서울교육대학교 김인 교수님)


 


<!--StartFragment-->'서문에서' 이 책을 사용하고자 하시는 선생님께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연구윤리 교육 교재(교사용)입니다.


최근 들어 연구 윤리 문제가 우리 사회의 주된 이슈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초·중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연구 윤리 의식을 심어 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연구 윤리 의식을 고양시키는 데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집필되었습니다. 초·중등 단계의 학생을 위한 연구 윤리 교육 자료는 대학 수준 이상의 학생이나 연구자를 위한 그것과는 다릅니다. 후자는 연구 윤리 문제 발생 시 처리 절차와 방법 등에 강조를 두는 반면, 전자는 연구 윤리 의식, 또는 연구자의 마음 자세의 함양에 강조를 둡니다.


 


교육과정 내에서, 교과를 가르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연구 윤리 의식의 핵심은 ‘지적 정직성’(intellectual honesty)이며, 학생들에게 ‘지적 정직성’을 길러주는 일은 학교 교육과정 전반을 통하여 강조되어야 합니다. 이 책은 국어, 도덕, 사회, 과학 등, 연구 윤리와 비교적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교과를 지도하는 동안에 함께 활용될 수 있도록 집필되었습니다. 이 책 각 절의 첫 페이지 ‘관련 교과 및 활용 방안’ 란에 관련 교과와 단원을 기록해 두었습니다. 해당 교과와 단원 지도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2007년 2월에 새 교육과정이 고시되었으며, 현재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가 집필되고 있습니다. 새로 집필되고 있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연구 윤리 문제가 상당한 정도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르게 생각하고 바르게 표현하도록 하는 데에 강조를 두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구의 성격과 연구자의 자세(제1장), 연구의 수행 과정과 윤리(제2장), 과학, 과학자, 그리고 연구 윤리(제3장), 생각과 표현의 윤리(제4장)가 그것입니다. 이때까지 연구 윤리 문제는 대학 수준 이상에서 논의되어 왔기 때문에, 이 책의 제2장과 3장에 해당하는 내용이 주로 강조되어 왔습니다. 그 내용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마는, 초·중등 학생들에게는 바르게 생각하고 바르게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 ‘생각과 표현의 윤리’(제4장)라는 별도의 장을 두어 강조한 것은 그것 때문입니다.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좋은 자료를 많이 포함시켰습니다.


연구 윤리 문제를 취급하는 데 있어서 부정적 사례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초·중등 단계의 학생들을 위한 책을 부정적 사례로 가득 채울 수도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부정적 사례를 가급적 덜 사용하고자 하였으며, 그 대신에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자료, 긍정적 사례에 해당하는 자료를 보다 많이 사용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 각 절의 ‘읽기자료’에 수록하였으니 손 가까이 두고 읽으시기 바라며, 학생들에게도 널리 읽히기 바랍니다.

출처
연도
링크
첨부파일 PDF파일 학습윤리교육교재(초등).pdf
작성자 CRE
등록일 2012-02-17 10:37
LIST : 62건/62건RSS FEED
본 게시판은 관리자 외에 게시물 등록이 불가능 합니다.
글쓰기